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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고 제작, AI에게 절대 맡기면 안되는 이유 (Feat. 로고제작 업체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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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직접 찾은 곳입니다 ㅎㅎ)

안녕하세요 단입니다!
오늘은 로고제작에 대해서 한번 살펴볼께요
(열심히 자료 조사해서 쓰는 것이니 꼭 봐주세요 ㅎㅎ)
요즘 인공지능(AI)은 그래픽 디자인 분야를 비해 우리 삶의 다양한 측면에 자리잡고 있는데요.
또한 요즘은 많은 AI 사이트들이 AI를 기반으로 한 로고 제작을 할수 있게도 합니다. AI를 사용하여 로고를 생성하는 편리함과 경제성이 좋을수도 보일 수 있지만 이 방법을 선택하기 전에는 사실 몇번 생각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로고 디자인에서 AI의 한계와 전문 디자이너가 만든 로고에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로고 제작

AI를 활용해서 절대 로고를 만들면 안되는 이유!!

01. AI에는 창의성과 독창성이 부족함.

로고 디자인에 AI를 사용할 때의 주요 단점 중 하나는 창의성과 독창성이 AI에는 없다는 것입니다.

AI 알고리즘은 어느정도 일반적인 디자인 요소 + 스타일을 기반으로 다양한 로고을 만들 수 있지만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독특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능력이 아직은 부족합니다. 결과적으로 AI를 사용하여 만든 로고는 단순하고 영감이 없어 보이며 브랜드의 본질을 포착하지 못하거나 경쟁사와 차별화되지 않습니다. 예를 하나 들어볼까요? 카페 로고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AI는 카페 로고를 그려달라고 하면 단순한 커피 그림밖에 만들어 내지 못합니다.

하지만 실제 인간이 만드는 로고는 커피에다 업소 이름을 형상화 시키던지, 아니면 클라이언트가 특별히 부탁하는 디자인을 할수가 있겠죠?

02. 저작권 문제

일반적으로 AI로 그림을 그리는 사이트들은 만들어내는 그림에 저작권을 소비자가 아닌 자신들이 가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때문에 만약 AI 사이트로 로고를 만들어 사용하다가 저작권 시비라도 걸리게 되면 상당히 골치 아프게 됩니다.
특히 요즘은, 이런 사항들을 일부로 애매모호하게 해놓고 사용자들에게 돈을 뜯어가는 악덕 AI 업체들까지 있다고 합니다...ㅠㅠ 그렇기 때문에 왠만하면 AI 사이트들은 사용하지 않길 추천 드립니다!

 

로고 제작

03. 실제 내가 원하는 그림이 거의 안나옴

만약 내가 어느정도 원하는 그림을 생각하고 해도 AI는 기본적으로 어느정도 숙련된 사람이 써야 내가 원하는 그림을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 정도로 내가 원하는 그림을 만드려면 실제로 AI 툴을 엄청나게 잘 다뤄야 한다고 하네요.
어느정도냐면 차라리 AI를 공부할 시간에 차라리 내가 로고를 직접 그리는게 나을 정도 (..) 라고 하네요..ㅋㅋ

04. 저품질

AI 기술은 최근 몇 년 동안 큰 발전을 이루었지만 어느정도 이상의 로고를 제작하는 데에는 여전히 부족하다고 하네요. AI 도구로 만든 로고에는 인간 디자이너가 직접 만들수 있는 디테일이 아직 부족하다고 합니다.

로고 제작

로고의 중요성

로고는 브랜드 인지도와 사람에게 시각적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잘 만들어진 로고는 그 브랜드의 가치, 사명, 개성을 고객들에게 직관적으로 표현할수 있고, 또 그 브랜드만의 디자인을 사람들에게 기억할수 있게 합니다.
비주얼 마케팅에 의하면 사람들은 시각적인 정보를 텍스트보다 더 빠르게 정보를 처리하며, 더 쉽게 기억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조직과 서비스를 알리는 마케팅 측면에서는 로고만큼 효율적인 수단이 없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로고는 생각보다 매우 중요하다고 하네요. 이번에는 로고 제작의 핵심요소 5가지 입니다!

로고 제작의 핵심 요소 5가지!

1. 단순성

효과적인 로고는 매우 심플하고 사람들의 기억에 남아야 좋습니다. 애플의 사과 로고나 나이키의 로고를 생각해보면 매우 단순하지만 보자마자 알수 있잖아요?
즉 애플이나 나이키처럼 심플해야 즉각적으로 알아볼 수 있고 사람들의 기억에 더 남는다고 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기억에 오래 남아야 한다는 생각에 너무 강렬하거나, 독특한 디자인 또는 회사의 여러 장점과 가치를 모두 담아보고좌 하는 마음이 앞서, 오히려 잡스러워진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2. 업종과의 관련성

로고는 업계, 주요 타켓층, 그 브랜드만의 개성이 있어야 합니다.
앞서 얘기했지만, 카페로고라고 해서 단순한 커피그림만 있다면 당연히 사람들의 기억속에 남을수가 없겠죠??

로고 제작

3. 활용성

좋은 로고는 인터넷이나 실체 간판, 혹은 책에까지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도 한눈에 보여야 한다고 합니다.

4. 시대를 초월해야 함

유행이 금방 지나거나 지나치게 트렌디한 디자인은 피하고 대신 클래식하고 심플할수록 좋다고 합니다!
트랜드에 맞게 로고를 제작하면, 시대가 지나서 그 트랜드가 지나가게 된다면, 또 로고를 만들게 되거나 아니면 예전에 만든 로고가 그 당시에는 세련되었으나,지금은 촌스러운 로고가 되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럼 그동안 브랜드의 이미지나 그동안 쌓아왔던 이미지가 없어지게 되는 것이죠! (아래의 구찌 로고처럼 시대를 초월해야 합니다!)

5. 독특함

특히 경쟁이 치열한 업종이라면 자신의 브랜드가 두각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로고가 독특하고 또 창의적이야 합니다.

로고 제작

그렇다면 로고 제작은 보통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로고 제작과정의 이해

사람들이 회사나 제품을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바로 로고인데요. 로고는 브랜드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역할을 하며 고객에게 지속적인 인상을 남기는 데 중요합니다.
이번에는 로고 제작의 초기 컨셉부터 최종 디자인까지 만들어지는 과정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브랜드 이해

로고 디자인 과정을 시작하기 전, 브랜드에 대한 이해가 중요합니다. 브랜드의 의미와 가치, 혹은 주요 타켓층,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점 등등 디자이너는 브랜드를 표현하고 알맞은 컨셉을 맨처음 정하게 됩니다.

2. 스케치 및 로고 컨셉 정하기

로고 디자인 프로세스의 다음 단계는 스케치와 컨셉 정하기입니다 :) 디자이너는 종이에 직접 펜으로 대략적인 아이디어들은 그리거나 일러스트등을 사용하여 디자인을 시작합니다.

로고 제작

3. 본격적인 로고 디자인 시작

디자이너는 Adobe Illustrator 또는 Photoshop과 같은 프로그램를 이용하여 로고디자인을 완성하게 됩니다.
또한 작업을 진행하면서 디자인을 다듬고, 여러가지 색상도 넣어보거나, 디테일한 것까지 신경쓴다고 하네요!

4. 피드백 및 수정

초기 시안이 완성되면 디자이너는 클라이언트에게 시안을 보여주게 됩니다. 이후에 클라이언트가 바로 마음에 든다면 작업이 완료되지만 보통은 어느정도의 수정을 거치게 된다고 하네요!

6. 최종 확정

몇번의 수정이 끝나고 나서, 클라이언트가 ok를 하게되면 이제서야 로고 제작이 완성됩니다.

그렇다면 로고의 종류는 어떻게 있을까요?
대체로 로고는 텍스트형 로고심볼형 로고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로고 제작

1. 텍스트형 로고

회사명의 텍스트에 폰트와 스타일을 적용하거나 손으로 쓴 듯한 느낌의 캘리그라피형 로고입니다.
요즘은 캘리그라피 영어, 한글 모두 인기 트렌드로 로고를 비롯한 간판 제작까지 이뤄지는 추세입니다.

2. 심볼형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함축하여 이미지나 아이콘으로 표현한 로고입니다. 이미지 만으로도 브랜드를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워터마크형 보다 시각적이며 직관적이죠.
그렇기 때문에 수많은 사업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유형이기도 합니다.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인상을 남길 수 있어야 하는 것이 핵심이죠.

로고 제작

가장 잘나가는 로고 스타일은?

수많은 스타일이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단순함을 강조한 '미니멀리즘'적인 디자인의 인기는 몇십년 전부터 지금까지 쭉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이런 디자인은 불필요한 요소들을 최대한 배제하여 깔끔하고 선명한 느낌을 주며, 어떤 환경에서 사용하든 이질감 없이 잘 어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왜 심플하고 미니멀리즘한 로고가 좋을까요??

1. 기억하기 쉬움

단순한 로고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기억하기 쉽다는 것입니다.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운 로고가 소비자의 마음에 각인될 확률이 높습니다. Apple의 사과로고를 생각해 보세요. 이러한 단순한 디자인은 즉시 알아볼 수 있고 또 사람들의 기억속에 바로 남습니다.

2. 전문성

심플한 로고가 오히려 전문성을 훨씬 풍깁니다. 특히 미니멀리즘한 디자인은 세대를 떠나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먹히는 디자인이죠

3. 활용성

심플한 로고는 다양한 곳에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간판제작, 혹은 인스타 같은 SNS 등등입니다. 특히 SNS는 사람들이 보통 핸드폰으로 보기 때문에 복잡한 디자인의 로고는 사람들 눈에 쉽게 지나칠수도 있다고 하네요!

4. 명확성

간단한 로고는 그 브랜드의 의미와 업종을 가장 직관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서만 나오는 장점이기도 합니다.

로고 제작

 

오늘은 이렇게 로고 제작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로고 제작 어떠신가요!? 생각보다 어렵죠? ㅎㅎ
다음 글은 2024 애플 라인업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는데 사실 이것도 좀 빡세다는...
어쨋든 다들 모두 3월도 다들 힘내서 시작하시길! 빠샤빠샤!!